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 상식

[초간단 세탁팁] 옷에 묻은 각종 찌든 때, 얼룩 지우는 방법

by 파파잡스
반응형

자신이 정말 아끼는 옷을 입고 밖에 나가면 꼭 옷에 커피, 김치국물, 짬뽕, 짜장 국물이 묻을 때가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급이 비 눌러 문지르면 오히려 번지는 경우도 있고요. 세탁소에 맡긴다고 해도 지워지지 않을 수도 있어요. 오늘은 누구나 쉽께 따라 할 수 있는 얼룩 찌든 때 제거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세탁꿀팁

 

 

01. 볼펜 얼룩 :: 물파스, 버믈리

옷의 얼룩이 묻은 곳에 물파스를 충분히 발라둡니다. 좌우로 쓱쓱 문질러주시면 절대 안돼요. 번지게 됩니다. 물파스를 볼펜 자국 위에서 살살 두드려 주시면 됩니다. 이후에  묽은 세제로 두드려 닦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물파스는 다들 아시다시피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게 마련입니다. 

얼룩제거 물파스
얼룩제거엔 물파스

02. 옷에 껌 붙었을 경우 :: 얼음

껌이 묻은 곳에 지퍼백에 넣은 얼음을 놓아두면 껌이 딱딱하게 굳으면서 살살 떼어주면 됩니다. 이 방법은 대부분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

 

03. 옷에 김치국물이 튀었을 경우 :: 락스, 양파즙

윗옷에 김치국물이 묻은 경우, 빠른 시간 내에 칫솔에 락스를 묻혀서 발라주기 바랍니다. 표백제를 사용해도 되고, 양파즙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흰 옷일 경우에만 사용하세요. 색이 있는 옷인 경우 색깔이 빠지거나 번질 수 있습니다. 

 

 

04. 사인펜 잉크 지우는 방법 :: 시너, 합성세제, 베이킹소다, 식초

시너(신나) 혹은 사염화탄소 등을 묻혀서 두들려주거나, 합성세제를 미지근한 물에 넣고 빨면 빠집니다. 베이킹소다 혹은 식초도 사용가능합니다. 물파스를 사용해도 사인펜 잉크를 지울 수 있다고 하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레몬 조각에 소금을 묻혀서 문지른 다음, 중성세제로 세탁을 하여도 잘 빠진다고 합니다. 

 

05. 혈액, 우유 얼룩 :: 찬물 혹은 무

혈액이 옷에 묻은 경우 바로 찬물에 세탁을 하면 되고, 시간이 조금 지난 경우에는 효소제액을 이용하거나, 무를 갈아서 옷에 올려둔 다음 하루 뒤에 빨면 깨끗이 얼룩이 제거됩니다. 

 

06. 커피 얼룩 :: 따듯한 물, 탄산수

곧바로 손수건이나 화장지에 따뜻한 물을 적셔서 얼룩진 자리를 누르고 있으면 커피가 흡수되어서 커피 자국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해도 안 빠진다면 당분이 포함되지 않은 탄산수를 적신 손수건으로 두드려 준 후 얼룩진 부분을 팽팽하게 당겨서 따뜻한 물수건으로 닦아주세요. 

커피얼룩지우기

집에서는 식초와 주방 세제를 1대 1대로 혼합하여 칫솔에 묻혀서 얼룩진 부분을 살살 문질려 주세요. 이렇게 하면 커피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07. 땀 얼룩 :: 식초

한 여름철에는 옷에 땀 얼룩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만히 두면 냄새가 나고 미관상 좋지도 않습니다. 바로 빨면 지워지지만 오래 두면 자국이 남기도 합니다. 얼룩진 부분에 식초를 살살 두둘려서 닦아내고, 중성 세제로 세탁을 하면 얼룩이 제거가 됩니다. 

 

08. 매직 or 네임펜 :: 주방세제

유성 매직과 네임펜은 우리가 정말 많이 사용하는 펜입니다. 잘 지워지지 않는 특성 때문에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유성매직과 네임펜은 정말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방용 세제를 미지근한 물에 타서 얼룩진 부위를 씻어주면 잘 지워집니다. 옷이 아닌 대리석 벽과 같은 곳은 스티커 제거제 혹은 손소독제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지울 수도 있습니다. 

 

09. 자전거 오일 :: 휘발유, 솔벨트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이라면 체인의 기름이 자신의 옷이나, 손에 묻는 경험을 해보셨을 거예요. 정말 기름이라 잘 지워지지도 않습니다. 이때에는 벤젠과 솔벤트를 이용하여 칫솔로 살살 문질러주고 주방용 식기 세척제로 빨면 됩니다. 

 

10. 페인트 얼룩 :: 경유

페인트 얼룩이 묻자마자 경유를 칫솔을 이용하여 문질러주고 중성세제로 문질러서 빨면 깨끗하게 지워집니다. 페인트에는 휘발성 성문이 들어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11. 립스틱 얼룩 :: 알코올, 비눗물

흰 와이셔츠에 빨간 립스틱이 묻은 경우를 간혹 볼 수 있습니다. 일단 먼저 알코올로 닦아내어 주고, 비눗물로 세탁을 하면 깨끗하게 사라집니다. 

흰색와이셔츠

 

12. 간장, 소스, 식초 얼룩 :: 소금물, 설탕물

소금물을 칫솔에 묻혀서, 살살 두드리고 30분 후에 설탕물을 이용하여 두드리면 얼룩이 빠지게 됩니다. 이후에 중성세제로 세탁하시면 얼룩이 말끔히 제거됩니다. 

 

13. 크레파스 얼룩 :: 솔벤트

아이들 때문에 옷에 크레파스 얼룩이 옷에 묻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크레파스는 솔벤트(드라이)를 이용하면 쉽게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옷에 묻은 각종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알고 보면 어려울 것도 아닌데요. 우리는 세탁소에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위의 방법대로 해보고 안되면 세탁소에 맡기시는 것은 어떨까요? 요즘 세탁 비용이 정말 많이 올랐더라고요. 오늘의 세탁팁이 여러분의 경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