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 상식

[착한 치과 찾기] 치과 진료시 과잉 진료 방지 꿀팁

by 파파잡스
반응형

치과에 가면 무섭기도 하고,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기 때문에 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실 살면서 치과에 가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과잉 진료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과잉진료방지하는방법

목 차

     

    1. 3곳 이상의 치과 방문

    진단을 받을 때 3곳 이상의 치과를 방문해 반드시 검진만 하러 왔다고 확실히 의사 표현을 한다. 

    치과_의사
    치과 진료

     

    2. 충치 위치 메모

    충치가 있는 치아의 위치, 치료 방법 등을 알려달라고 하고 수첩에 메모한다. 

    충치
    충치 치료

     

    3. 비교 진료하기

    2의 과정에서 각각의 병원마다 충치 개수나 치료 방법이 다르다면, 다시 검진해야 한다. 대학 병원이다 믿을 만한 지인의 소개, 인터넷 검색 등 여러 방법을 통해 양심적이라고 평가받는 치과에서 검진받고 비교해 진료를 검진합니다. 

     

    4. 급한 치아부터 우선 진료

    치료비가 많이 나왔다면 치아에 맞는 보험치료를 알아보거나, 치료가 급한 치아부터 치료를 요구한다. 치과의사에게 여러 부분으로 치료 시기를 나누어 치료 계획을 부탁하면 진료비 부담을 덜고 과잉진료의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치과 선택 신중히 하기 

    치과 선택시 단순히 환자가 많은 병원이라거나 진료비가 저렴하다는 이유로 선택하면 안 된다. 환자가 많다는 것은 과잉 진료를 통해 환자를 만들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고, 진료비가 저렴한 것은 미끼 상품일 수도 있다. 환자를 유인해 박리다매 혹은 위임 진료(치료를 치위생사나 기공사가 하는)하는 치과일 수 있으니 그런 치과에 갔다면 검진은 받되 치료 시작은 다른 치과와 비교 후 신중히 결정한다. 

     

    6. 진심으로 대하는 치과 찾기

    치과의사가 다 똑같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무한 경젱속에서 환자를 영리 목적으로만 생각하는 이들도 분명 있다. 치과에 갔는데 마치 물건을 파는 백화점이나 시장에 온 느낌이 든다면 그 치과를 나오는 편이 좋을 것이다. 

     

    7. 당일 치료 강권하는 치과 피하기

    좋은 치과는 치과 실장이나 코디네이터가 진단하고 치료 계획을 세우지 않으며, 당일에 선납하면 할인해 준다는 등의 핑계로 당일 치료를 강권하지 않는다. 

     

    8. 과잉 진료인지 확인

    2-3년에 1회는 치과 정기 검진을 받는데도 갑자기 6개 이상의 충치가 있다고 한다면, 과잉 진료인지 의심해 봐야 한다. 

     

    9. 충치 정밀 진단 

    방사선 사진 촬영 후 기존의 모든 수복물(크라운, 인레이 등) 밑에 충치가 있다고 단정 짓은 병원은 위험하다. 사실 크라운 등은 뜯어봐야 정확한 충치 유무를 알 수 있다. 

    치과치료

     

    10. 과잉 진료 치과 주의

    임플란트, 교정 등이 저렴하다는 광고를 보고 환자가 찾아가면 검사해보니 충치가 많다고 진단, 과잉 진료를 해 비싼 진료비가 나오도록 유인하는 병원은 주의한다. 

    반응형

     

    댓글